Tumgik
benelog · 2 years
Text
코로나 시대의 취미, 달리기
2021년 9월 회사에서 발표했던 당시의 자료를 올려봅니다.
시작한 계기
코로나시대 재택근무로 활동량 감소
몸무게 3kg 증가
몸에 활력이 떨어지고 있는 느낌
2021년 새해부터 꾸준한 운동을 결심
과거 경험을 볼 때 기대감이 크지는 않았음.
왜 달리기인가?
단순함
배워할 것이 적음.
생각없이 하기에 좋음
측정& 결과 가시화가 쉬움
앱이 알아서 측정해줌
비교) 반복 운동은 수동으로 숫자를 세어야 함 -> 개발자성향에 맞지 않는 느낌
이런 코드 느낌..
print 0 print 1 print 2 print 3 .... ....
저비용
과거에 돈도 쓰고 운동도 안한 경험 (헬스, 복싱)
실용성
평생 맨다리로 이동은 할 것이므로
위로 요소로 인해 지속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예상
현재까지의 경과
1-8월 매월 100km씩 달림
인생 처음으로 반년이상의 꾸준한 자발적인 운동을 하고 있음.
체지방율 3-4%, 몸무게 4kg정도 줄어듬
이제 체중 감량이 목표는 아님. 그냥 잘 달리고 싶어졌음.
얻은 것
달리기 그 자체에 대한 성취감이 있음.
과연 실용적인가, 과도한 의미부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계속 돌아보고도 있음.
참고
스스로 큰 의미부여하고 자부심을 가지신 분.
주변에서 의미 부여를 해주기도..(영화 프레스토 검프)
이동 거리에 대한 새로운 느낌
주말에 5km안 쪽은 차 안타고 다녀도 되겠다고 느낌.
반포->여의도 국회의사당 10km
뛰어가보니 55분
돌아올 떄 택시타니 12분, 14,900원
지루함에 대한 인내심
책 읽을때 도움이 됨
목표, 동기유발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기회
(증명된 것은 없지만) 조금더 건강해졌다는 느낌.
하루 평균 20분 정도 투자를 감안하면 계속 이어갈 가치가 있다고 판단 중.
팁: 부상방지
달리는 근육이 잘 잡히면 관절 부상을 막아준다고함
근육이 잡히기전에는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
'정신력'을 아끼자
관절, 근육이 아프면 참지 말고 멈추기
숨 가쁜건 좀 참아도 괜찮은듯 함
무릎 보호를 위해 내리막길은 처음에는 걸어서
이상적인 케이던스(1분당 발걸음 수)는 180
촘촘한 걸음으로 달리면 충격이 적다고 함.
발바닥 물집 주의 : 5km가 넘어가면 발바닥의 사소한 자극도 물집이 될 수 있음.
양말의 약간 구겨김, 조금 튀어나온 발 각질
러닝화는 잠깐이라도 구겨신지 않기
발뒤쪽 접촉부분이 안쪽으로 접혀서 길이 들면 물집을 유발함
팁: 장비
헤드셋
골전도 헤드셋 추천
휴대폰 등 넣는 주머니
루즈벨트
비오는 날 대비
비옷
신발덥개
기록 측정
Nike Run Club
음성 피드백, 케이던스 측정 기능 좋음
Strava
SNS스러운 기능이 좋아서 주변에 함께 쓰는 분들이 많다면 권장
무료로는 통계 기능이 제약적. 유료는 1년에 7만원
같은 폰에서 동시에 측정해도 두 앱의 달린거리가 다르게 나옴. 어느쪽이 정확한지는 아직 확신이 안감.
Garmin 시계
가민 포러너 245 vs 45 vs 745 vs 945 총정리
가장 싼 45모델은 비추천
Garmin 45와 스마트폰의 GPS로 동시 측정 실험결과 스마트폰이 더 정확한 느낌
' Every Second Recording'기능이 없음.
위치가 띄엄띄엄 기록되다보니 곡선으로 달린거리가 직선처럼 나와서 달린 거리에서 손해가 있음.
한강 같은 직전 주로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긴했음
팁: 달릴 때 들을 거리
네이버 오디오클립 - 세바시 : 유익한 강연
Audible의 Audio book
Monolith to Microservices
Microservices Patterns
때로는 아무것도 안 듣고 달림
명상효과가 있는 듯함.
동기유발
'마감 효과'와 성취감을 만드는 중기 목표
과거 '매일' 목표가 있었을때의 실패경험
일단위의 Don't break chain 기법 사용했었음
실패 이후에는 자괴감으로 다시 체인을 이으려면 정신력이 더 필요했음.
매일 3km가 아닌 월 100km
이번달이 다가기 전에는 실패한 것이 아님
몇달간의 성취감이 있었기에 이번달도 포기못함
확실한 마감효과
8월 29-31일 사이 거의 50km 달림
그래서 비오는 날 달리기도..
목표 선언 & 달성 공개
'정체성'으로 정의
빠른 피드백
250m마다 페이스 피드백
지루함을 덜어주고 중간에 포기를 안 하게됨.
목표에 대한 생각
일단 올해까지는 100km/한달 계속 이어가기로
'왜 달리는가?'에 대한 고민은 계속 중
마라톤 대회 나갈것도 아닌데 계속 달려야하나?
잘 해야지 재미있는데, 동네에도 잘 달리는 아저씨/할아버지들은 넘쳐남.
'자신'에게 그 목표가 어떤 의미인지가 가장 중요하드는 것을 깨닳음
달리면서 들었던 솔비의 강연 : 나쁜 습관은 아픔을 남기고 좋은 습관은 작품을 남긴다.
우울증을 이겨내는 과정에서 그림이 그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지금의 또다른 목표 : 3.2km(2마일)의 인생 최고 기록(군대시절, 13분50초) 깨기
특별한 기록은 아니라서 기억의 미화는 아닐 것으로 추정.
참고: 만화가 김성모님은 1km를 1분 50초에 주파했다고 기억 (세계신기록이 2분11초)
게으름을 노화로 합리화하지 않는 태도를 가지는데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
이제부터 훈련할 예정
도움이 되는 정보 채널
달리기
Maranic TV : 달리기 예찬. 보고 있으면 뛰고 싶어짐
민티런 : 초보에게 유용한 팁이 많음.
마라토니아 : 전문적인 훈련법
저도 몇일전부터 보기 시작
운동화 신은 뇌 : 달리기가 두뇌활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
동기유발
단한권의 책을 권한다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정체성' 정의 등의 기법은 이 책의 영향을 받음
정리
코로나 시대의 고가성비 실용적 취미인 달리기를 추천
몸은 튼튼히, 두뇌에는 휴식을
중기 목표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기
어쩌면 또다른 자신을 만날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하다보면 자신만의 의미있는 다른 목표를 발견하게 될수도 있음.
오늘 발표 덕분에 12월까지 100km씩 잘 뛰고, 내년에 3.2km 인생기록 갱신할 것 같음.
0 notes
benelog · 7 years
Text
레전드 언론보도
2003
(한국 증권 신문, 203.11.06) 보드게임 배달이요∼
이러한 불편에 착안,보드게임 대여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들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97학번 전시완(24) 전성구(24)군이다.
(주간경향, 2003.11.13) '부루마블'시키신 분∼
취업난 가운데 나온 이색 아이디어의 주인공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97학번 전시완씨(27)와 전성구(27)씨. 이들은 대학 1학년 때부터 줄곧 같이 다닌 단짝이다.
2011
(국제신문, 2014.10.29) 슬립온(slip-on shoes), 편해서 신나요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구두 선임상품기획자는 "슈즈 상품군은 패션에 크게 영향을 받는 분야여서 트렌드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며 "특히 올해는 운동화 디자인 제품이 없으면 구두 브랜드의 영업이 되지 않을 정도여서 브랜드마다 관련 제품의 디자인과 물량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2012
(한국경제, 2012.04.22) 요즘 남자들 "블랙보다 갈색구두"
장창모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선임상품기획자(CMD)는 “구두 브랜드 중 금강제화가 가장 보수적인 고객층이 두터운데도 블랙보다 갈색을 더 선호하게 됐다는 것은 그만큼 갈색구두가 트렌드가 됐다는 뜻”이라며 “탠디 소다 랜드로바 미소페 등 젊은 고객층이 더 많은 브랜드의 경우엔 갈색 구두의 매출과 종류가 금강제화 에스콰이아보다 더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2013
(KBS, 2013.03.14) “국물 줄여 나트륨 과다 섭취 줄인다”
<인터뷰>정상혁(서울 반포동): "아예 국이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손가는 대로 맛있게 식사를 해도 나트륨을 적게 섭취해서,"
(동아일보, 2013.03.26) 콧대 꺾인 ‘킬 힐’
장창모 롯데백화점 바이어는 “구두가 운동화를 닮아가는 추세는 올해 더 강해질 것으로 본다”며 “고급 브랜드에서 시작한 낮은 굽 바람은 곧 국내 브랜드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2013.04.13) 유통마케팅의 진화, 팝업스토어
(이뉴스투데이, 2013.10.03) 부산 롯데백화점, 40억 물량 구두·핸드백 박람회 개최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이번 행사는 최근 날씨에 매치 시킬 수 있는 최신 유행의 구두와 핸드백을 한 데 모아 놓은 행사”라며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패션 상품을 파격가로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점프볼, 2013.10.28) [점프볼리그] 1분 만에 8점을 뒤집은 현대백화점.. 1점 차 짜릿한 역전승!
이후 LG서브원 전성구가 어이없는 실책을 범하며 현대백화점은 확실한 승기를 잡았다. LG서브원 전성구는 현대백화점에게 실점을 허용한 이후 엔드라인에서 패스를 하려다 라인을 넘는 어이없는 실책을 범하며 팀을 위기에 빠트렸다.
(국제신문, 2013.11.20) 장인의 혼 '성수동 수제화' 또 부산 발걸음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성수동 수제화 타운에 있는 영세업체의 판로를 열어줄 목적으로 시작했는데 고객 요청이 많아 다시 부산에서 행사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매일경제, 2013.11.06) 이른한파에 방한용품 구매 시기 빨라져
장창모 롯데백화점 잡화MD팀의 선임상품기획자는 "올 겨울은 유난히 추울 것이라 예상됨에 따라 많은 고객이 방한용품을 미리 구매하고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시아 경제, 2013.11.06) 롯데백화점, '방한용품 특별전' 진행
장창모 롯데백화점 잡화MD팀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유난히 추운 겨울이 예상됨에 따라 많은 고객이 방한용품을 미리 구매하고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성까지 갖춘 상품을 대거 마련했다"고 말했다.
(뉴스핌, 2013.11.06) 롯데百, 방한용품 이른 특수...온수매트 전년대비 5배 신장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유난히 추운 겨울이 예상됨에 따라 많은 고객이 방한용품을 미리 구매하고 하고 있는 상황이며, 다양한 브랜드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신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라며 “향후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성까지 갖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CNB 뉴스, 2013.11.20) 롯데백화점 부산, 성수동 수제화 기획전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당초 성수동 수제화 타운에 있는 영세업체의 판로를 열어줄 목적으로 시작해 고객들에게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주변인들의 입 소문을 통해 찾아온 30~40대 층의 구매가 가장 많았고, 겨울 구두도 구매하고 싶다는 고객들의 문의도 많았다”고 말했다.
(점프볼, 2013.12.08) [점프볼리그] 2연승 거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디비전3 9위 차지
전성구 4점 6리바운드, 1스틸
2014
(서울경제, 2014.03.20) 부산 유통가, 여심(女心)잡는 3월되니 … 구두, 핸드백 매출 훨훨~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잡화MD2팀 장창모 상품선임기회자(CMD)는 “컬러가 다양한 봄 시즌이 시작되면서 패션 분위기 전환에 구두나 핸드백이 대표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가볍고 활동이 편안한 플랫슈즈나 스니커즈 등이 봄을 맞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개성 있는 샌들을 찾는 고객까지 벌써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럴드 경제, 2014.03.20) “봄꽃처럼…” 부산 여성들 구두ㆍ핸드백에 꽂혔다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잡화MD2팀 장창모 상품선임기회자(CMD)는 “컬러가 다양한 봄 시즌이 시작되면서 패션 분위기 전환에 구두나 핸드백이 대표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가볍고 활동이 편안한 플랫슈즈나 스니커즈 등이 봄을 맞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개성 있는 샌들을 찾는 고객까지 벌써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일보, 2014.05.29) 여성만이 갖는 '3㎝의 멋' 키튼힐 슈즈 어때요?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구두 선임상품기획자는 "다음 달부터 화려한 디자인을 갖춘 키튼힐 슈즈 신제품들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제신문, 2014.06.18) 자외선 차단, 장마 대비 상품…오락가락 날씨에 모두 夏夏夏
롯데백화점 장창모 상품기획자는 "6월은 장마와 관련해 기능성과 패션코디까지 두루 갖춘 상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뉴스, 2014.06.18)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장마 마케팅 본격 시동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최근 여름철 강수량이 증가 하면서 기능성부터 패션코디까지 두루 갖출 수 있는 장마 관련 아이템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며 "시즌내 매장에서도 우산·양산, 제습용품,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을 취급하는 브랜드별로 고객 눈에 잘띄도록 전진배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주경제, 2014.06.18)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장마시즌 대비 '비(雨) 마케팅’ 본격 시동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최근 여름철 강수량이 증가 하면서 기능성부터 패션코디까지 두루 갖출 수 있는 장마 관련 아이템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며, “시즌내 매장에서도 우/양산, 제습용품,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을 취급하는 브랜드별로 고객 눈에 잘띄도록 전진배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제, 2014.06.18)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비(雨) 마케팅' 본격 START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CMD는 “최근 여름철 강수량이 증가 하면서 기능성부터 패션코디까지 두루 갖출 수 있는 장마 관련 아이템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며, “시즌내 매장에서도 우/양산, 제습용품,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을 취급하는 브랜드별로 고객 눈에 잘띄도록 전진배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NB 뉴스, 2014.06.18)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장마철 마케팅’ 본격 스타트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최근 여름철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기능성부터 패션코디까지 두루 갖출 수 있는 장마 관련 아이템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며 “시즌내 매장에서도 우/양산, 제습용품, 레인부츠, 레인코트 등을 취급하는 브랜드별로 고객 눈에 잘띄도록 전진배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일보, 2014.06.23)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雨 마케팅' 본격 시동
롯데백화점 잡화MD팀 장창모 선임상품기획자는 "최근 기능성에 더해 패션 코디 연출에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마 관련 상품들의 인기가 높다"며 "우산, 제습용품, 레인코트 등을 취급하는 일반 매장에서도 이들 상품이 고객 눈에 잘 띄도록 전진 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일보, 2014,07.24) 백화점 올여름 세일 인기상품 男 '스포츠 제품' 女 '구두·샌들'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장창모 구두 선임 상품기획자는 "여성들은 그해 유행하는 트렌드에 따라 상품 구입에 큰 변화를 나타낸다"면서 "올해는 그동안 보지 못한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샌들이 유행하고 있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갖춘 제품도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2015
(부산일보, 2015.01.15) 편안함은 기본, 개성은 덤… 캐주얼화가 대세
롯데백화점 장창모 구두 상품 선임기획자는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우선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만큼 캐주얼화의 인기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라며 "최근에는 40대 이상의 고객들도 캐주얼화를 많이 찾고 있는 등 고객 연령대가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어패럴뉴스, 2015.01.21) 롯데백화점 이동 및 보직 인사 단행
장창모 잡화부문 수도권 구두 치프바이어
(한국경제, 2015.02.13) 롯데百, 에스콰이아·버니블루 구두 할인…"파트너사 돕는다"
장창모 롯데백화점 구두 선임바이어는 "그간 동고동락한 파트너사들이 조속히 경영 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며 "파트너들의 회생을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폴리뉴스, 2015.03.19) 롯데백화점 본점, 20일부터 발 관련 상품 세일
장창모 롯데백화점 수석바이어는 “최근 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구두, 운동화 등 신발의 디자인과 더불어 기능 및 착용감을 중시하는 고객이 많고, 발마사지기 등 관련 상품도 인기다”라고 설명했다.
(아주경제, 2015.03.20) 롯데백화점, 20~24일 '풋 페스티벌' 열어…구두·운동화·발마사지기 등 최대 60% 할인
이 백화점 장창모 수석바이어는 “최근 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구두·운동화 등 신발의 디자인과 기능 및 착용감을 중시하는 고객이 많고, 발마사지기 등 관련 상품도 인기다”라며 “이번 행사는 다양한 신발을 비롯해 발마사지기까지 발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좋은 쇼핑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6
(패션 채널, 2016.08.03) 스타 패션 정보 SNS 앱 '파즐'
씨드네트워크(대표 장창모) 지난 6월 말 런칭한 ‘파즐(Fazzle)’은 스타들이 착용한 제품이 어느 브랜드의 제품인지 유저들끼리 직접 묻고 답하는 스타 패션 정보 SNS 앱이다. 장창모 대표는 롯데백화점 구두 바이어로 일하며 느꼈던 것들과 경험을 토대로 해당 앱을 런칭했다.
2017
(연합뉴스 TV, 2017.05.24 )'눈치보지 말고 떠나라'…휴가문화에 변화 바람
<조미림 / 서울 강남구> “아무래도 연달아 쓰면 좀 눈치 보이고 급할 때 집에 일이 있거나 하면 하루씩…”
2018
(매일경제, 2018.08.08) "新남방 거점 베트남…6145개 한국기업들 뛰고있네요"
지난 1일 베트남 하이퐁시에 있는 LS전선 생산법인 LS-비나를 방문한 사회경제 담당 교사들이 현지 시설을 직접 견학하며 전시완 LS-비나 이사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19
(이코노미빌, 2019.02.22) [프로페셔널을 위한 스마트 이직] 5-6년차 직장인을 위한 경력 관리 팁
조미림 시니어매니저∙재무,회계,HR분야 채용 담당
0 notes
benelog · 10 years
Photo
Tumblr media
25도 두꺼비를 재회하다
몇년전의 일입니다. 마트에 갔다가 우연히 대학시절 마시던 25도 진로 소주를 발견했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몇 병을 사두었다가 친구가 집들이를 할 때 가져가서 나눠마셨습니다.
하도 오래전에 마셨던 술이라 그 맛이 기억이 날리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21도였던 참이슬에 비해 얼마나 독한지 비교나 해 볼 정도의 생각으로 첫잔을 마셨는데.. 거짓말 같이 대학생 시절의 이런저런 풍경이 떠올랐습니다.
술을 마시고 자주 토하던 친구의 얼굴, 잘 곳이 없으면 단체로 갔던 신촌의 미림여관, 뭔가 방황스러웠던 그때의 기분.. 그전까지는 '신의 물방울'이라는 만화에서 밀레의 만종을 떠올리게 하는 와인이 있다는 이야기가 너무 과장되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때 25도 소주를 먹고나니 술이 영사기 역할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물론 만종 만큼 아름다운 풍경은 아니지만요.
'식객' 소주 편
허영만님의 만화 '식객'에서도 소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99화 '국민주'편입니다. 일본 만화가가 소주를 취재하러 우리나라에 왔는데, 주인공 성찬은 지방마다 다양한 소주가 있지만 그 맛의 결론은 하나라는 말을 합니다. 그게 무엇일까 고민을 하던 만화가는 새벽에 청소원 아저씨와 그의 아들이 소주를 나누는 것을 보고 뭔가를 알겠다는 표정을 짓습니다. 만화가는 일본으로 돌아가서는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소주를 내놓으면서, 마시고는 '카아~'를 따라하라고 시킵니다.
궁금하실 분들은 위해서 해당 편이 올라온 페이지의 링크를 알려드립니다만, 저작권에 위배되는 페이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식객 99화 '국민주'편 #1
식객 99화 '국민주'편 #2
소주의 술말
좋기도 하고, 괴롭기도 하고, 달달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고...후회하기도 하고, 그리워지기도 하고, 웃는듯, 찌푸린듯.. 소주의 맛은 우리의 일상처럼 여러가지가 얽혀있습니다. 뭐라고 한마디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캬~'로 표현할 뿐입니다.
제가 지은 소주의 술말은 '일상'입니다. 그래서 '소주 한잔 같이 하자'는 말은 일상을 더 깊게 나누고 같이 느끼고 싶다는 표현입니다. 맥주가 밝은 '박수'라면 소주는 '위안의 말'과도 어울립니다. 일상에 닳은 상처가 쓰라리고 씁쓸한 한숨이 가슴을 파는 날이라면 소주가 그 일상보다 조금은 달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너무 달착지근한 맛은 얄팍한 위안이 될 것만 같습니다.
어느덧 시중에서 파는 소주는 16도까지 도수가 내려갔고, 21도짜리가 '클래식'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쓴 맛이 없어서 '캬~'가 나오지 않는 소주로는 일상을 함축하기에 부족합니다. 밍밍해지고 맥주에 타서 먹는 술로 전락한 지금 소주의 처지가 안타깝습니다.
시중에 더 다양한 소주가 유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맥주를 고를까 고민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일상의 쓴 맛을 되뇌이고 싶은 날은 25도 소주를 집 앞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날이 다시 돌아왔으면 합니다.
0 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