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mgik
press-jipstudy · 4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코로나19 대응 위한 안심주택_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사 윤택식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아파트 공용공간(엘리베이터, 계단실, 복도 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층간소음과 함께 아파트에 살며 조심해야 할 것이 또 한가지 늘어난 셈입니다.
공동주택 관리사무소는 좀 더 세밀하게 공용공간에 대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때입니다. 이제 정기/비정기적으로 신종 바이러스가 출몰할 것으로 의료 전문가들은 예상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공간에 대한 관리가 일상적으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요즘 단독주택을 생각하시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은 불특정 다수와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이 없고 독립된 주거 형태이기 때문에 단독주택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거 같습니다.
이번 칼럼은 얼마 전 전원주택 전문 잡지사(전원주택 라이프)에 기고한 글입니다. 단독주택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ARCHITECT COLUMN
코로나19 대응 위한 안심주택
글 윤택식(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사)
무작위로 노출되는 공공 밀집시설의 위험성을 알게 해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행동패턴이 바뀌고 있고 기업의 운영방식, 정부의 정책 방향까지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고 범세계적으로 닥친 위기로 단기성 바이러스 공포가 아닌 정기, 비정기적으로 각종 바이러스의 출현을 의학 전문가들은 예견하고 있다.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집을 연구하는 건축사로서 요즘 같은 시대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해보았다. 앞으로는 건강하고 예쁘고 편안한 집 콘셉트에 ‘안전’이라는 아이템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집은 가족을 지키는 최후의 방어막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건축학개론을 보면 전통적으로 건축이 가져야 할 3요소로 구조, 기능, 미를 꼽는다.
앞으로는 3요소에 위생 및 심미적 안정감을 추가해야 한다. 위생 및 심미적 안정감은 물리적으로 깨끗한 건축이 되도록 하는 공간 및 설비 장치가 필요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실내 거주시간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추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공간을 만들어주는 공간 설계가 필요하다.
필자는 위생까지 챙겨주는 스마트한 집을 만들기로 연구방향을 정하고 실제 주택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바이러스로부터 거주민을 보호하는 스마트주택의 구체적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집스터디건축은 위생까지 챙겨주는 스마트한 집을 만들기로 연구방향을 정하고
실제 주택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 위한 안심주택 아이디어_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청정 클린룸 현관 시스템 설계
첫 번째, 바이러스가 집안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현관을 청정 클린룸 시스템으로 설계하면 어떨까. 코로나19바이러스는 높은 확산성에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공포를 느끼게 한다. 가족 중 한명이 감염된다면 가족 모두가 확진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이에 외부에서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들어올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현관을 클린룸+생활형에어샤워로 구획하는 공간을 제안한다. 이는 필자가 산업시설 설계 때 경험한 반도체 클린룸 시스템에서 아이디어를 빌렸다. 일반적으로 균의 확산 또는 침투를 제어하는 목적의 청정공간을 ‘클린룸’이라고 한다. 이러한 클린룸의 개념을 현관에 적용하여 에어샤워, LED공기살균, 스마트 집진팬을 작동하여 외부로부터 오염된 의류를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현관에서 원천 차단하는 개념이다. 의류뿐만 아니고 머리, 가지고 있는 물건에도 청정시스템이 작동하여 실내 공기질을 언제나 신선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다.
바이러스가 집안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현관을 청정 클린룸 시스템으로 설계
집안에 들어가기전 현관에서 옷에 묻은 먼지와 세균을 원천 차단
                                    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가 개발한 “청정 클린룸 현관 시스템”
■현관에 세면대 설치
두 번째, 전원주택에서 종종 눈에 띄지만 현관에 세면대를 설치하면 좋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제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는 개인 위생관리이다. 아파트의 경우는 화장실 이외에 세면대를 설치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하지만 단독주택 같은 경우는 신축 시 배관만 설치해 둔다면 현관에 세면대 설치가 얼마든지 가능하다.
집을 들어가기 전 깨끗이 손을 씻고 들어간다면 위생관리에 효과적일 것이다.
■열회수환기장치 설치
세 번째, 열회수환기장치를 설치한다. 바이러스는 밀폐된 공간에서 특히 전염성이 높다. 창을 열고 환기하면 되겠지만 추운 겨울이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환기가 쉽지 않다. 열회수환기장치가 있다면 열손실을 줄이면서도 정해진 시간에 주기적으로 미립자 헤파필터를 통해 신선한 공기는 유입시키고 오염된 공기는 실외로 내보내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다.
■채광을 통한 태양광 살균
네 번째, 채광을 통한 태양광 살균도 효과적이다. 태양광 적외선은 살균작용뿐만 아니고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피부세포는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D가 생성되게 된다. 비타민D는 식품으로 섭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다.
■재미있는 공간 설계
다섯 번째, 바이러스의 원천적 차단은 사회적 거리두기 일 것이다. 외출을 자재하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으면 단조로운 일상에 지루하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안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이에 실내공간을 흥미롭고 재밌게 만들 필요가 있다. 거주자 특성에 맞추어 다양하고 색다른 공간을 만들어 집에서도 지루하지 않은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0 notes
press-jipstudy · 4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설계/시공한 주택이 SK텔레콤 Btv TV광고에 나오고 있습니다.
단란한 가족을 배경으로 첨단 5G시대의 가족상을 안정적 주택의 내외부에서 담고 있어 집스터디건축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잘 맞는 듯합니다.
건축은 우리의 생활을 담는 그릇입니다.
우리에게 집이란 무엇일까요?
아이들에겐 평생 추억에 남을 놀이터로...가장에겐 휴식처로 때론 취미공간으로...주부에겐 즐거운 식사를 만드는 주방으로...우리가족이 거실에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며 휴식을 취합니다..이 모든 것이 우리들 집에서 이루어 집니다.
집스터디건축은 초대형 건물과 쇼핑몰(스타필드 고양설계) 등 다양한 건축을 설계 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제일 오래 머무는 주택이 어렵고도 가장 중요한 설계라 생각합니다.
주택은 우리 가족을 안전하게 지켜주어야 하며 기능적으로는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미적으로 뛰어나 심미적 안정감 까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택은 우리의 아이들이 이 소중한 공간에서 뛰어놀고, 자고, 밥먹고, 세상의 모든 공간이 됩니다.
주택은 우리 가족의 소우주라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MLiS_9vxjI
0 notes
press-jipstudy · 6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https://blog.naver.com/greenhouse4u/221287018046
월간 전원속의 내집 6월호
0 notes
press-jipstudy · 6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월간 전원속의내집 8월호에 집스터디건축 스튜디오가 설계한 고효율 협소주택 안성 하얀집이 개재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협소주택 이야기, 고단열 고사양으로 지은 협소주택 안성 하얀집
고단열·고사양으로 지은 협소주택 안성 하얀집
[BY 월간 전원속의 내집] 경기도 안성의 작은 마을에 들어선 우유갑 모양의 하얀 집. 작지만 충실하게...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239930&memberNo=954004&searchKeyword=%EC%95%88%EC%84%B1%ED%95%98%EC%96%80%EC%A7%91&searchRank=1
작지만 큰집, 효율적 공간설계로 완성된 안성 하얀집 3세대를 위한 36평 협소주택
0 notes
press-jipstudy · 8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언론보도 월간전원속의 내집 2016년1월호_특집 http://m.navercast.naver.com/mobile_magazine_contents.nhn?rid=1433&contents_id=106621 
0 notes
press-jipstudy · 8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언론보도. KBS생생정보통 (2016년2월18일방영) 올바른 건축, 전세금으로 내집 짓기
안녕하세요. 집스터디건축 윤택식 소장입니다. 먼저 소식을 알렸어야 하는데 일이 바뿌다보니 알려드리지 못했네요. 요즘 KBS와 제대로 집짓기에대한 방송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실 KBS PD로 부터함께 집짓기에 대한 방송을 만들어 보자고 했을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집 촬영도 쉽지 않을 뿐더러 일로 너무 바쁘다 보니 시간도 없는 상황이니...그래도 집짓기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거 같아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집짓기를 궁금해 하시는 일반인을 위한 눈높이 방송을 제작하려 KBS와 여러가지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첫 방송은 2월18일 도경완,오정연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생생정보 플러스에서 방영되었습니다.본 방송을 못보셨다 하여도 네이버에서 "KBS생생정보" 검색하시면 쉽게 다시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된 동영상 파일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 달아 주세요. 제가 kbs에서 받은 방송 파일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참고하시라고 방송된 화면 일부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집짓기 두려워 하지 마시고 차근 차근 자료 찾아 보시고 좋은 설계자, 그리고 시공자 만나셔서 내맘에 쏙드는 나만의 집을 가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단열이 잘되는 디테일을 고민하시고 단순히 멋진 집을 짓기보다 견실한 집을 설계하신다면 누가봐도 아름답고 본인도 만족한 주택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세요.
ps. 방송자료를 보고싶으신 분은 상담신청란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 notes
press-jipstudy · 8 years
Photo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Tumblr media
언론보도. EBS이슈N맘 (2016년2월9일 추석특집방송 출연). 내집 제대로 짓기 가이드
안녕하세요 집스터디건축 윤택식 소장입니다. 얼마전 EBS방송국에서 김포두마당주택의 설계,시공한 것을 보시고 우수주택사례로 촬영하고 싶으시다고 연락이 왔네요.
바뿌기도 하고 방송출연이 처음이라 창피하기도 해서 안할까 하다가 어찌하여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방송이 이렇게 어렵게 만들어 지는지 처음알았네요.ㅠ.ㅠ 촬영팀과 PD분까지 5분 오셨는데 내가 말을 좀 버벅거려서 고생하셨을거 같아 죄송한 마음입니다. 난방도 안하고 있었는데 다들 따뜻하다 하시고 경량철골 조립식주택인지 알고 왔는데 잘지어진 목조주택 같다 하시며 너무이쁘다고 하시네요. 아무튼 하루종일 진행된 촬영 무사히 마춰서 다행입니다. 2월9일(화)설특집으로 아침 9시40분에 이지애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부모-이슈N맘에서 방영된다고 하네요.
0 notes